나의 단상(斷想 )

행복(幸福)의 길

Big Roots 2013. 12. 26. 21:19

오늘의 단상(斷想)

2013.12.26.

행복(幸福 )의 길

사람들은 우연히 나타나는 행운(幸運:good luck)을 바람니다.

영어 단어에 Serendipity라는 단어가 있는데,,뜻하지 않고 우연히 마주하는 행운을 뜻하는 단어이다.

우연한 행운도 성실성(誠實性: faithfulness)이 뒷바침 되어야 기회(opportunity)를 잡을 수가 있다.

우연한(accidental) 행운에 무작정 매달리면 헛된(useless) 꿈(dream)으로 인하여 오히려 불행(unhappy)하여 진다.

☆Serendipity means a "happy accident" or "pleasant surprise"; a fortunate mistake.

Specifically,the accident of finding something good or useful while not specifically searching for it.

 

◎ 행복은 좋은 만남과 내 안에서 찾을 때 진정한 행복이 찾아온다.

☆☆행복은 내 안에서...

60여년전 학창시절에 Paul A. Samuelson(Keynesian Economist)이 쓴 경제학 입문서 Economics 서문에 "마음의 행복은 여건(Data)/욕망(desire)"이라 서술한(described) 것을 읽은 기억이 난다. 여건은 내 마음대로 변하지도 않으며, 빨리 변하지도 않으니 욕망을 줄이는 것 혹은 성경(전도서)에서 이야기하는 내려 놓음이 행복을 키운다는 뜻이겠지요. 또한 배움의 학생(student)이 갖어야 할 자세로, 사물(objects,matters)을 바라볼 때 착시(錯視 :사실과 다르게 보는 것) 현상을 극복(ovecome)하고 ,,색안경을 끼고 보는 일이 없어야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다고 일러준 기억이 있다. 세상을 바라볼 때 바르게 살피고, 세상의 위선(거짓된 마음)에 속지 않으며, 내가 갖은 재능(talent)를 찾아내고(find out) , 창의력(initiative sprit)을 키우며 노력할 때 행복은 내 안에서 스스로 찾아온다고 이르는 말이라 생각한다.벨지움(Belgium)의 극작가 Maurice Maeterlinck은 파랑새(The BlueBird)를 통하여 행복을 내 안에서 찾지 못하고 밖에서 찾는 어리석음을 지적하였다.

☆☆행복은 좋은 만남에서...

★ 참다운 기독교인(크리스찬)이 행복한 것은 예수님과의 좋은 만남으로 인하여 

시공(時空)을 초월하시며, 알파이시며 오메가 되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통(通)하여

가슴에 Logos소망을 품고 인생(人生: life)을 바라보기 때문에 (요한1서 4장8절)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 / 매사에 긍정(affirmation)의 마음 / 매사에 즐거운 마음으로

목표(目標)를 간직하고 삶을 영위하며 : 

매사에 선(善:goodness)을 찾으며 / 매사에 의(義;righteousness))를 찾으며 /

매사에 진실(眞實 : truth)을 찾기 때문이며 , (빛의 열매:에베소서 5~9)

스스로 좋은 만남의 통로(通路)가 되고자 노력(실천:effort)하기 때문이다.

 

나의 겉 모습과 내면(inside)의 속 모습은 어떠한지 스스로 되돌아 살펴보고,,,

겸손한(modesty) 마음으로 기도하며 노력(실천)하는 사람에게 행복은 스스로 찾아온다.

 

 ★기독교인의 믿음(인식)은 예수님의 사랑으로 영적으로 구원을 받았음에 감사하는 것이며,

삶의 과정에서 소망을 갖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슬기(wisdom)를 간구(entreat)하는 것이라 하겠다. 

 

여기서 기독교인이 간과하지 말아야할 것은 천국(heaven)은 죽어서만 가는 것이 아니다.

Heaven(하늘나라 혹은 천국)은 우주적, 공간적 개념을 넘어서는 예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고차원적 세상을 이야기함을 잊으면 않되겠다.

사랑을 함에도 순서가 있다.

첫째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길이 예수님을 따름이며, 다음으로 가족을 사랑하고 나아가 이웃을 사랑하고 , 사회와 국가를 더 나아가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가설 수 있다. 가족(부모.형제자매)과 화목치 못한 사람이 "이웃을 사랑한다"함은 거짓된 믿음(faithless)인 것이다.

 

★기독교인의 인식변화

바른 인식(cognition)은 바른 지식에서 출발한다. 그러기에 자연(nature과 사회(society)를 바르게 탐구(search)하여 지식의 범위가 넓어지고 깊어짐에 따라 인식도 바르게 형성(constitute)될 수 있다. 

認識(인식cognition)은 知識(지식knowledge)과 비슷한 단어이나 차이점이 있다.

知識(지식.knowledge)은 事物(사물:matters, objects)을 파악하여 알고 있는 成果(성과:result)를 뜻하고 認識(인식.cognition)은 成果(성과)와 함께 아는 作用(작용:action)도 포함하는 意味(의미:meaning)를 갖는다.인간은 認識過程(인식과정)을 통하여 客觀世界(객관세계:자연nature/사회:society)에 대한 지식을 터득하고 그 成果(성과)에 기초하여 客觀世界(객관세계)에 作用(작용)을 더여 變化(변화)와 改造(개조)하려한다.다시말하면 認識(인식)은 단순히 객관세계에 대하여 아는 知的(지적) 만족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實踐(실천 action)  즉 실제 생활에 參與(참여: participation) 내지(or) 기여(contribute)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바울사도가 우리에게 주는 명령은 (빛의 열매) 맺는 삶이니 :

선(goodness)하고 정의(righteousness)롭고 진실(truth된 삶, 행동(acting)하는 정의를 명령하고 있다.

◎ 건강한 체력, 감동을 느끼는 생활 속에서 행복이 찾아옵니다.

통증환자에게 양귀비에서 추출한 morphine을 주사합니다.

의학이 발전하며 우리 몸(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신경전달물질)인 endolphin이 morphine보다 100배의 진통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최근에는 endolphin보다 4000배의 진통효과가 있는 didorphin을 확인하였다 합니다.이 같은 호르몬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력하게 하여주며,암인자도 공격하여 기적을 일으킨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으로 우리에게 축복의 길을 열어두셨음을 인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면역.진통을 유도하는 호르몬은 우리가 크게 감동(感動)되었을 때 생성된다 합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행복하려면 일상의 생활속에서 항상 감사와 긍정의 마음, 사랑의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고, 좋은 음악과 미술을 접하며, 여행을 통하여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물하신 대자연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마음속 깊이 느끼며 감사할 줄 아는 감성(感性)과 영성(靈性)을 키우는 훈련(訓鍊)이 행복을 키우는 길이 된다는 생각입니다.(기독교인의 훈련은 묵상과 기도(Q.T.)를 뜻합니다.)

행복은 이웃과 나눌 때 더욱 커짐니다.

 오직 성령(聖靈)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喜樂)과 화평(和平)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良善)과 충성(faith)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라디아서 5장 22~23절)

경제학자이며 "하워드의 선물"의 저자 Howard Stevenson은 "Enterpreneur 와 Administrator"에서기업가의 최종 목표를 돈(利益)을 버는 그 자체에 두는 것이 아니라,벌어들인 돈(이익)을 공유(共有)하는 데 두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그는 또한 인생은 무엇을 채우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며 무엇을 비우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시장경제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며 예수님을 따르고저 하는 우리가,, 공동체 속에서 어찌 경제활동을 하여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는 사례의 하나이다. 

닦아도 닦아도 끼이는 마음 때,,

오늘도 일상의 생활 속에 성령님 함께 하시어 모든 것을 새롭게,바르게 바라 볼 수 있는 마음의 눈이 밝아지는 하루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사랑을 나누면 우리의 삶을 더욱 가치있게 만듬니다.

사랑을 나누면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합니다.

~~~~~~~~~~~~~~

내 삶에 노래 흐르네 - 코리아 남성합창단 https://youtu.be/q1seE7UzryM